작년 한 해, 세상에 없던 감염병의 등장으로 교육 환경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매일 가던 학교 대신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게 됐고, 네이버클라우드도 전국 초·중학교 온라인 학습 공간 'e학습터' 확장 운영을 지원하는 등 바쁜 날들을 보냈습니다.
마찬가지로 대학교와 교육 기업에서도 온라인 교육 비중과 클라우드 사용률 모두 크게 높아졌는데요! 클라우드가 필요한 학교와 기업을 위해 종횡무진 'Hero' 역할을 해낸 세일즈팀 동료를 만나 고객과 함께하는 일상을 들어봤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 Commercial Sales 팀 교육 세일즈를 담당하는 이용진 님과의 인터뷰를 공개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 Commercial Sales 팀 교육 세일즈를 담당하는 이용진 님과의 인터뷰를 공개합니다.
A. 클라우드 세일즈 Commercial Sales 팀에서 교육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이용진입니다. 2019년 5월에 입사했고, 세일즈 경력은 올해로 8년차입니다. 어느덧 30대 중반에 접어들었네요. (웃음)
A. 교육 산업을 대상으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기업, 대학교, 법정 필수 교육 기관 등 주요 시에 클라우드를 소개하여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라면 어디든 저희가 함께하며 돕겠다는 생각으로, 기술 기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과의 협업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A. 최근 교육 시장 전반에서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요. AI로 생활기록부 관리하기, AI로 만든 음성이나 자막을 교육 영상에 활용하기 등 활용 예시가 많은데요. 어떤 상품을 어떻게 활용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자세히 소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학교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LMS(학습관리 시스템) 니즈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일부 진행되던 온라인 교육이 코로나 이후 굉장히 빠르게 활성화 되었는데요. 방대한 교육 콘텐츠 데이터와 접속량에도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클라우드 인프라 지원을 위해, LMS 공급 기업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기존 전산실 서버 기반 LMS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작업을 지원하여 전국 50개 이상 대학교에 공급했습니다.
A. 지금은 저희의 소중한 고객사가 된 ‘모바일 알림장 발송 서비스’ 기업과의 협업이 기억에 남습니다. 어릴 때 선생님 말씀 알림장에 받아 적던 기억 나시죠? 요즘 친구들은 스마트하게 휴대폰으로 받는다고 해요. (세상 좋죠?)
이 서비스는 알림 발송 시점에 학생과 학부모 접속량이 확 늘기 때문에 그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견뎌야 했어요. 서버와 10개 이상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제안 드리며, 동료 엔지니어 분들과 부하 테스트도 진행하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 최적의 선택지라는 점을 증명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현재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상에서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의 원활한 동작을 지원했다는 점과, 높은 고객 만족도에 무척 뿌듯했습니다.
A. 동료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고객사마다 필요한 기능이 다른데,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엔지니어 입장에서는 모든 기능적 요구를 서비스에 반영하긴 쉽지 않아요. '퍼블릭 클라우드' 속성 자체가 표준화된 기능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에요. 이때 고객사의 니즈를 듣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동료분의 의견을 듣고 이해하는 과정이에요. 그래야 각자 다른 입장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결정에 대한 확실한 근거를 찾고 절충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A. 제가 근무하는 강남 사옥에는 Cafe&CLOUD라는 카페가 있어요. 덕분에 맛있는 커피 한 잔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자리에 오면 에듀테크 관련 기사를 찾아보며 하루를 시작해요. 교육 시장 트렌드를 살피며 우리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여기서 얻은 인사이트로 마케팅 팀과 협업해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함께 일하는 세일즈 담당이다 보니 당연히 고객 미팅도 많은 편이에요. 에듀테크 기업 등 솔루션 파트너와 미팅도 많구요. 고객사, 솔루션 파트너 모두 담당자 분들과 주기적으로 연락하며 도움 드릴 부분이 있을지 여쭤봅니다. 내부 업무에도 많은 시간을 보내는 편입니다. 중요한 결정이 필요할 때 동료들과 회의를 하거나, 계약을 위한 승인 절차를 챙기는 등의 업무에요. 이렇게 다양한 일을 하다 보면 하루가 빠르게 지나가고, 업무 종료 전에는 다음날 업무 To-do list를 정리합니다. 네이버웍스 '할일' 기능을 이용해서 업무 누락을 방지하고, 긴급도를 상/중/하로 나누어 주어진 업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일을 하다 보면 하루가 빠르게 지나가고, 업무 종료 전에는 다음날 업무 To-do list를 정리합니다. 네이버웍스 '할일' 기능을 이용해서 업무 누락을 방지하고, 긴급도를 상/중/하로 나누어 주어진 업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A. 운동을 좋아해서 피트니스에 자주 가는 편이에요. 집안일에 흥미가 있어서 설거지, 청소도 자주 하고 (웃음), 간단한 요리 만들기.. 넷플릭스에서 재미있는 드라마나 영화 찾아보기 등등.. 회사에선 열심히 일하는 만큼, 쉴 땐 확실히 쉬는 평범한 일상이에요.
A. 정보통신학과 전공했습니다. (공대남이에요)
A. 정말 다양하지만 개발자나 엔지니어로 일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저처럼 IT 세일즈를 하는 경우도 있고요.
A. 처음 취업 준비 땐 개발자, 전산 지원 등 IT와 관련 있어 보이면 우선 넓게 지원했습니다. 그러다가 '기술영업' 직무를 발견했는데 대부분 IT 계열 전공자를 우대하더라고요.
(제 자랑인 것 같아서 부끄럽지만…) 공대생인데도 지역 스피치 대회에서 3등을 수상할 정도로 말하기를 좋아했어요. 이런 제 성향과 IT 전공을 연결하면 '여러 지원자 중에 조금이나마 돋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행히 면접 기회를 얻고 열심히 준비해서 이전 직장 기술영업 담당자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 이직 후에도 IT 기술영업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있고 덕분에 이렇게 인터뷰도 하고 있네요.
A. 성격이 차분하고 조용한 편이라 처음에는 주변에 신기해하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너가 어떻게 영업을 하냐'며... 저 역시도 그렇게 느낄 때가 있었어요. 모르는 사람이라도 넉살 좋게 다가가서 자신 있게 말해야 할 것 같은데 머뭇거린 적도 있었구요.
하지만 제가 다루는 상품을 깊이 있게 알아가며 자신감이 생겼고, 무엇보다 주변에 동료들이 있으니 다양한 세일즈 노하우를 자연스럽게 배우게 됐어요. 뭔가 운명처럼 여기까지 끌려온 느낌인데 잘 끌려온 것(?) 같아요. 덕분에 네이버클라우드 같은 좋은 회사에도 입사했고, 천직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A. 학창 시절에는 평범한 '코딩하는 공대생' 이었어요. 만날 똑같은 옷 입고 개발에만 몰두하는 캐릭터. 그때와 비교하면 영업을 하면서 성격이 많이 활발해졌어요. 내 생각을 더 잘 정리해서 말하려는 습관도 생겼구요.
그리고 주어진 조건 속에서 최선의 선택을 내리는 방법을 배워가고 있어요. 고객의 선택을 이끌기 위해서는 저부터 결정 상황에서 좋은 선택을 해야 하더라고요. 언제나 최고의 선택을 할 수는 없겠지만, 좋은 선택을 하는 나름의 기준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생에서 있을 많은 결정 상황에서 참고할 수 있는 이정표가 되지 않을까요?
A. 정말 순수하게 클라우드를 다루어 보고 싶었어요. 이전 직장에서도 IT 세일즈를 했지만 다루는 상품이 클라우드는 아니었거든요.
클라우드 기사나 관련 책을 보면 정말 재미있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기술로 다양한 상품을 빠르게 갖추고 성장하는 점이 매력적이더라고요. 성장하는 회사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서 경력 채용에 지원했습니다.
A. 각 구성원이 최대한의 역량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회사입니다. 기본적으로 직급, 나이 불문하고 모두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말하고 잘 듣는 문화가 있어요. 그러다 보니 고객과 만날 때도 제 생각을 자신 있게 말씀 드리는 편입니다.
그리고 '틀렸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어요. 설령 목표와 다르게 진행된 일도 실패로 여기기보단 다르게 시도하고, 아니면 또 다르게 해보고. 이 과정이 굉장히 빨라서 바람직한 결과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는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A. 자율 출퇴근 제도! 자신 있게 자랑합니다. 개인 업무 리듬에 맞추어 일할 수 있어서 좋은 성과로 연결되는 것 같아요. 업무에 필요한 기기와 시스템, 개인 업무지원비가 충분히 지원되는 점도 좋아요. 덕분에 제 업무에 몰두할 수 있어서 만족합니다.
A. 팀(Commercial Sales) 리더님이요. 개인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시고, 어려운 일이 있을 땐 누구보다 먼저 조율하고 도움을 주세요. 모든 구성원을 꼼꼼히 챙기기 쉽지 않으실 텐데도 잘 챙겨주시는 덕분에 긍정적인 에너지 많이 받고 있습니다.
A. (음… 굉장히 추상적이지만…) 유능한 세일즈 매니저가 되고 싶어요. 개인적인 성과도 중요하지만, 제 세일즈 경험을 나누며 동료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유능함'을 지닌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A. 자기 자신을 잘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내가 어떤 이미지를 가진 사람인지, 뭘 좋아하는지, 어떤 일에 흥미를 느끼는지 잘 알아야 본인에 대해 자신감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취업 준비는 OO 하게 해야 한다...”라고 하는 말은 본인에게 필요한 내용 위주로 참고만 하시고, 정답이라고 생각하진 마세요~ 각자의 삶과 생각은 모두 다르니깐요.
미담 제조기와의 대화 같았던 용진 님과의 인터뷰. '네이버클라우드'라는 회사도, '클라우드 세일즈' 직무도 순수하게 좋아하는 마음이 보였습니다. 그만큼 매 순간 진심을 다해 열정적으로 일하는 용진 님. 고객뿐만 아니라 동료들에게도 늘 밝은 얼굴로 좋은 기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 더 많은 고객과 함께할 수 있도록 쭉~~ 함께 해요!!